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굿바이 소니


굿바이 소니

<다테이시 야스노리> 저/<길주희> 역 | 골든북미디어

출간일
2012-11-15
파일형태
ePub
용량
568 K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20여 년간 소니를 취재해온 저널리스트가 바라본 소니의 성공과 몰락!
소니의 역사를 짚어보는 기업 보고서의 결정판!

2008년 이후 4년 연속 적자. TV부문 8년 연속 적자, 신용등급의 하락. 왜 소니는 애플과 삼성에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었는가? '전자왕국' 소니의 부활은 과연 가능한가? 20여 년간 소니를 취재해온 저널리스트가 바라본 소니의 성공과 몰락을 전한다. 저자는 소니의 본질이 처음부터 개발과 기술을 지향하는 기업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대기업으로 성장한 소니는 독자적인 기술에 바탕을 둔 상품, 개성 넘치는 ‘소니다운’ 제품을 매년 시장에 선보일 수는 없었다. 소니는 확실히 팔리는 상품을 판매하는 빠른 길을 선택해야 했다. 즉, ‘후발진입전략’을 실행한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이 계속되면서 소니다운 상품 개발을 목표로 해왔던 연구 개발 부문의 힘이 약해졌다.

게다가 한국 제조업체인 삼성과 LG가 지금까지 일본 제조업체들의 특기였던 고부가가치 액정 텔레비전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게 되었다. 동시에 대만이나 중국 제조업체들이 제조한 저렴한 가격대의 텔레비전이 약진하고 있었다. 소니의 텔레비전 비즈니스가 적자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 이유는 점유율을 늘리려고 싸게 파는 방법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2005년 하워드 스트링거가 회장 겸 CEO로 취임한 이래, 소니에 원가 절감이라는 태풍이 몰아쳤다. 그러나 ‘전자 사업의 부활’을 내걸었음에도 불구하고 개발 및 제조 부문과 판매 부문에서 정리해고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제품을 ‘만드는’ 곳과 ‘파는’ 곳을 줄여서 어떻게 제조업체로서의 소니 부활을 꾀할 수 있을까?

저자소개

논픽션 작가이자 저널리스트. 추오대학교 대학원 법학연구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고, 경제 잡지사에서 편집자, 주간지 기자 생활을 하다가 1988년에 독립했다. 1993년에는 〈패자의 오산 - 일·미 컴퓨터 전쟁의 40년〉으로 제15회 ‘고단샤 논픽션상’을 받았다. 2000년에는 〈마술사 미하라 오사무와 니시테츠 라이온즈〉로 ‘미즈노 스포츠 라이터상’ 최우수상을 받았다. 저서로는 데뷔작 《복수하는 신화 마쓰시타 - 고노스케의 쇼와사》를 시작으로 《소니와 마쓰시타》, 《소니 인사이드 스토리》, 《두 개의 세이부》, 《야마다 전기의 폭주》, 《펠리카의 진실》 등이 있다.

목차

제1장. 우리들의 소니
소니 제품과의 첫 만남/ 고성능·고기능·고품질/ 소리의 SONY/ 녹음은 소니 녹음기로/ 펄럭이는 일장기/ 모리타 아키오의 ‘꿈’/ 미국 진출이 급선무/ ……

제2장. 소니 신화의 붕괴
‘할인 특가 상품’으로 가게 앞에 진열된 소니/ 악순환을 불러온 이유/ 브랜드는 소모품이다/ ‘트리니트론’으로 브랜드 확립/ ‘워크맨’을 향한 이사회의 맹렬한 반대/ ……

제3장. ‘소니다운’ 상품
‘소니다움’이란 무엇인가?/ 이부카의 막무가내 정신/ 뛰어난 기술자들이 모이다/ 학생 때 발명한 ‘움직이는 네온’/ 모리타 아키오와의 만남/ 우리는 큰 회사가 할 수 없는 일을 한다/ ……

제4장. ‘기술의 소니’와 텔레비전의 몰락
오사키 공장과 아쓰기 공장/ 텔레비전 비즈니스의 적자가 시작된 2005년/ 전자 사업의 부활 없이/ ‘브라비아’ 최고의 그늘에서/ 적자의 원인은 패널을 ‘자체 생산’하지 않는다는 것/ ……

제5장. 소니란 무엇인가?
태생이 좋은 회사/ ‘소니의 얼굴’에 걸맞은 것은/ 이데이 사장 탄생의 수수께끼/ 어차피 오가의 꼭두각시잖아요/ ‘규격 통일 문제’가 기다리고 있다/ 파나소닉 SD 방식에 양보하다/ ……

제6장. 서양의 습격
신임 COO를 되돌려 보내다/ 이데이 vs. 구다라기 전쟁/ ‘사외 이사’로부터의 책임 추궁/ 이사회의 내용이 누설되다/ 모든 잘못은 이데이의 탓/ 구다라기를 지명하지 않다/ ……

제7장 스트링거의 독재
‘고문제’의 폐지/ ‘커리어 개발실’이 ‘재편성부실’로/ 무엇을 위한 재편성인가?/ 스트링거가 지향하는 것/ 전자 사업을 버리고 엔터테인먼트로/ 무엇보다도 소중한 할리우드/ 도대체 어디서 이익이 생기는 것일까? / ……

제8장. 굿바이! 소니
오가 노리오 ‘작별의 날’/ 17년 전의 첫 인터뷰/ 스트링거에게 비판적이었다/ 오가의 ‘최대의 후회’/ 이렇게까지 할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다/ 하워드, 당신은 이제 미국으로 돌아가시오/ 한 시대가 끝났다/ ……

제9장 부활을 향한 첫걸음
제10장 히라이의 신체제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